LTV DTI DSR 의미도 주택담보대출 차이 알아보자

LTV DTI DSR 의미도 주택담보대출 차이 알아보자

다들 부동산과 관련해서 관심이 많기 때문에 오늘 주제인 LTV DTI의 의미 한도 같은 관련 이야기는 어느 정도는 알고 계실 거예요. 하지만 비율이라는 점은 알 수 있지만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만.오늘은 간단하고 명료하게, 즉 잊지 않도록 단어만 들어도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쉽고 강렬하게 기억 속에 저장하겠습니다.

LTV의 의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은 LOAN TO VALUE, 한국어로 하면 론투 밸류라고 발음^^해 볼 수 있습니다.

담보인정비율이라는 뜻입니다.

즉, 부동산 물건을 두고 그 가치만을 판단하여 자금을 차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KB 부동산 시세인데요. 만약 내가 산 집이거나 사려는 집이 KB부동산 시세로 계산하기 쉽게 1억이라면···LTV 80%까지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하다면 8천만원까지 자금 차입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LTV 한도비율 체크 기억나셨나요!
여기서 외우는 것은 L입니다.

그 다음 DTI의 의미, DEBT TO INCOME 뎁 투 인컴 한국식 발음^^이것은 총부채상환비율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소득에 대한 자금 차입 비율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에 기타 부채의 연간 이자금액을 더한 후 제 연간 소득으로 나누는데요.예를 들어 제 연봉이 1억인데 주택담보대출의 연간 원리금은 5,000만원이고 기타 부채의 연간 이자상환액이 1,000만원이라면 총 6천만원입니다!
그러면 연소득 1억으로 나누면 DTI 비율은 60%가 됩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여기서는 DT를 기억하세요. 내 연봉에 비해 얼마나 돌려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타이트하게 좁혀지는 것이 DSR입니다.

DSR의 의미를 보면 DEBTSERVICE RATIO 뎁 서비스의 레이티오 한국식 발음^^이것은 DTI와 비슷한 것 같은데 전자는 이자상환만 더했는데 이것은 기타 부채의 원리금 상환액을 포함합니다.

즉, 주택담보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 플러스 기타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모두 더한 것입니다!
집이 아니라 가끔 주변을 보면 할부로 차를 구입했다든가 기타 자금이 필요해서 금융권에 신용으로 자금 차입을 했다든가 이런 모든 게 더해지는 거죠.그러면 더 비율이 낮아지죠?DTI DSR DSR LTV DTI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죠?주택담보대출인 것 같고 가계대출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이런 부분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죠!
또 코로나로 무분별하게 투기성 부동산 투자가 늘어난 만큼 소비자뿐만 아니라 건설사들도 이때인 줄 알고 굉장히 집중 물량을 풀어서 지금 대거 미분양 사태가 발생을 했는데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비율을 직접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단순한 의미와 한도, 비율에 대한 것이 아니라 실제 금액을 확인하고 싶다면 모의계산에서 보다 정확한 숫자를 직접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