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명의 변경 비용 및 절차 요약

아파트 명의 변경 비용 및 절차 요약오늘은 여러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인 아파트의 명의변경 비용과 절차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자신과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갈 수도 있지만 살다보면 언젠가 알아야 할 실생활 정보이고, 공동주택과 같은 내 집 마련 후에도 마찬가지로 잘 활용되니 시간이 나면 꼭 읽고 머릿속에 담아두시기 바랍니다.

먼저방식과비용을확인하기전에이것이무엇인지,또어떤때사용하는지를알아야합니다.

또설명과정에서자주등장하는여러단어에대해서도명확하게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1. 명의 변경의 주체먼저 아파트의 명의변경 비용과 절차를 설명할 때 등장하는 명의변경이라는 것은 해당하는 물건이나 재산에 대해 누가 주체가 되는지를 바꾸는 과정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처음에 그 물건을 사거나 소유하게 된 사람이 자연스럽게 첫 번째 주인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이 주인이 나중에 자신의 친구나 자녀, 배우자에게 소유권을 넘기고 싶다면 거치게 되는 절차입니다.

이 절차를 통해서 해당 재산을 가지고 있는 주체가 공식적으로 변경될 수 있는 거죠.단순히 말로만 내가 너 줄게, 라고 해서 넘긴다고 해서 공식적인 문서나 법률로도 그 권리가 넘어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파트 명의 변경 비용과 절차가 복잡하게 마련되는데요. 당사자끼리 말로만 약속하고 합의한다고 될 일이 아니라는 거죠. 제대로 된 과정을 밟으려면 먼저 분양 사무실에 전달해야 합니다.

해당 사무실에서 알려준 각종 준비서류를 마련하여 계약서와 함께 구청에서 검토를 받고, 사무실에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 문제없이 승인이 나는지 기다려야 합니다.

2. 증여의 정의 및 세금이 과정은 일종의 증여로 분류됩니다.

증여라는 것은 부동산 등의 재산을 대가 없이 넘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한 없이 모든 양의 부동산을 적당히 양도할 수 없으며, 법적으로 배우자에게는 10년간 총 6억원까지의 재산을 증여세 없이 증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정해져 있습니다.

증여세란 앞서 설명한 증여를 진행할 때 이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즉 정해진 양 안에서만 별도의 세금을 내지 않고 내 집을 내주는 것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아파트 명의변경 비용과 절차에서 정확히 얼마의 금액이 드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법무사를 통해 알아봐야 합니다.

주로 넘겨주는 재산이 아파트이기 때문에 이것이 확실히 어디에 위치하는지, 어느 정도 규모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15가지 질문에 답하시고 견적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진행 방향 자체가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돼 결국 자신의 재산을 일부 손실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보고 올바른 정보로 작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