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밥 만드는 법 굴 열무밥 만드는 법 찌개밥 시간 굴밥 양념 굴요리

굴밥 만드는 법 굴 열무밥 만드는 법 찌개밥 시간 굴밥 양념 굴요리

강골 한 봉지 샀기 때문에 굴 요리를 여러 가지 만들어 보고 있어요. 지금 굴철이지만 완전히 추워지기 전에는 날로 먹으면 배가 아프기 쉬우므로 겨울이 오기 전까지는 익혀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익혀 먹는 굴요리로 굴국, 굴전, 굴밥 등 다양한 굴요리를 하고 있는데 며칠 전 굴국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굴밥, 굴열무밥, 굴솥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평소에 제대로 된 밥을 좋아해서 압력솥밥을 주로 해 먹는데 요즘 전골밥을 해 드시는 분들이 많죠. 밥위에 여러가지 재료를 올려놓고 냄비밥솥밥을 해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갓 지은 밥맛의 냄새와 맛이란 스위트 홈의 향기라고 할까? 우리 아이들에게도 밥냄새를 맡으면 우리 엄마가 생각났으면 좋겠어요.

굴 열무밥 재료

굴 1~1.5컵 무 1조각(200g) 들깨 1/2 + 붉은 누룩쌀 = 2.5컵(500ml) 물 550ml 굴밥양념파 1컵 양조간장 3큰술, 프리바이오틱스 1큰술(=알룰로오스 1/2, 참기름 1/2, 깨 1큰술 * 단맛은 취향에 따라 가감하여 주십시오.*진한 굴향을 느끼고 싶다면 굴을 더 넣어도 좋습니다.

멥쌀을 다 씻은 후 붉은 누룩쌀을 넣어 한 번만 씻고 소쿠리에 넣어 물에 담가두지 않고 30분 정도 불립니다.

붉은 누룩쌀에는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이 되는 모나콜린k가 함유되어 고지혈증에 좋다고 해서 요즘 한 줌씩 넣어서 먹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거라도 너무 많이 넣지 말고 한 줌씩 넣는 게 좋대요.소량의 굴을 세척할 때는 굵은 채반에 굴 1컵을 넣고 흐르는 물에 손으로 가볍게 저어가며 10~13초 정도 씻어주세요.그러면 굴 씻어낸 물이 이렇게 나옵니다.

깨끗이 씻겨집니다.

굴을 한 컵 씻는데 무를 갈아서 섞어 씻는 것은 요즘처럼 고물가 시대에 역시 가성비를 추천…무는 굵게 채썰고,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무와 들기름 1큰술을 넣고 볶아주세요.그리고 불려놓은 쌀을 넣고 살짝 볶아서물 550ml 붓고 끓여주세요.바로 뚜껑을 닫지 않고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해서 바닥이 타지 않도록 저어주면서 2~3분 정도 끓인 후뚜껑을 덮고 약한 불로 만들어 7~8분 굽습니다.

7~8분 삶는 도중 씻어둔 굴을 밥 위에 올려놓고뚜껑을 닫고 익혀주세요.7~8분 끓인 후 불을 끄고 5분 뜸을 들여야 맛있게 솥밥이 완성됩니다.

●냄비밥솥밥 요약정리*끓으면 중불로 저어가며 2~3분 삶기*뚜껑을 닫고 약한불로 7~8분 삶기(중간저어 넣기)*불을 끄고 5분 뜸들이기뚜껑을 닫고 익혀주세요.7~8분 끓인 후 불을 끄고 5분 뜸을 들여야 맛있게 솥밥이 완성됩니다.

●냄비밥솥밥 요약정리*끓으면 중불로 저어가며 2~3분 삶기*뚜껑을 닫고 약한불로 7~8분 삶기(중간저어 넣기)*불을 끄고 5분 뜸들이기쪽파는 송송 썰어 굴밥 양념장을 만들고 단맛은 개인 취향대로 가감해주세요.저는 프리바이오틱스 1큰술을 넣었는데 많이 알고 있어요. 프리바이오틱스 대신 알로스나 올리고당, 설탕을 소량 넣어주셔도 되고 단맛을 넣지 않아도 맛있어요.쪽파가 많은 것 같아도 간장양념에 금방 숨이 차요.오랜만에 냄비밥이라 누룽지가 먹고 싶어서 일부러 약한 불로 익히는 시간을 2분 정도 조금 늘렸더니 약간 누룽지가 탔어요.저녁에 물을 2컵 붓고 끓여서 누룽지를 먹었는데 너무 고소해서!
!
그 한탄을 하던가이렇게 맛있는 구름밥이 만들어졌습니다.

지금부터 겨울까지 굴이 제철이니 굴을 좋아하신다면 맛있는 굴밥을 만들어 드세요.냄비밥은 꼭 주물냄비로 해야하는건 아니죠? 스텐냄비도 가능합니다.

타지 않게 불 조절만 잘하면 돼요.핑크핑크의 홍국쌀밥과 통통한 굴이 예쁘게 어울리네요.밥에 섞어 간장양념을 조금 넣고 아삭아삭 섞어 맛있게 우물~ 무가 함께 들어가서 확실히 밥맛이 시원하고 단맛이 납니다.

굴도 무도 지금이 제철이라 더 맛있어요.추워지기 전까지 굴은 날로 먹는 것보다 익혀 먹는 것을 추천하니 지금은 굴밥, 굴전, 굴국을 끓여 드세요.12월쯤 추워지면 굴무침, 굴회, 굴무침이나 겉절이에도 굴을 넣어 드시면 최고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