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유지보수 계약의 종류와 선택방법

승객의 안전과 쾌적한 설비 유지를 위한 엘리베이터 수리업체의 선택은 어떻게 할까요?계약 종류부터 필수 기준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승강기 유지보수 계약을 찾을 때 여러 용어와 복잡한 내용 때문에 혼란스러워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오늘은 계약의 종류와 내용을 하나하나 설명하겠습니다.

엘리베이터는 우리 실생활에 필수적인 필수 설비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많은 분들이 엘리베이터의 ‘안전한 관리’에 대해 간과하고 있습니다.

사실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는 신경 쓸 필요 없어요.그러나 엘리베이터는 고장이 나면 많은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사고가 나면 큰 인명피해를 일으킵니다.

고장이나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인 보수 점검이 필요하겠죠?그러면 POG는 무엇이고 FM은 또 무엇일까요?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우선 POG(Parts, Oil&Grease)는 “단순 보수 계약”입니다.

영어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부분적인 것, 기름을 바른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기계의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부분을 포괄하는 계약 종류입니다.

계약 범위에는 한달에 1회 이상 실시하는 정기 점검, 조정, 주유(기름 바른다)자주 검사, 수시로 고장 대응, 소액 부품 교환이 포함됩니다.

단, 사용자의 과실, 관리 태만, 천재지변으로 인한 손상 수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의장 부품(미감 관련 디자인)교환 수리, 고액 부품 교환, 수리 공사 및 정기 검사 수검은 제외됩니다.

장점으로는 매월 지불하는 보수료가 싼 단기 계약이 가능하고, 업체 변경이 용이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중대한 고장시에 절차가 복잡해서 수리 기간이 깁니다.

중대 고장에는 출입구가 열린 상태로 운행-출입구 이탈 파손으로 운행되지 않는다-맨 위층, 최하층을 지나 움직임-운행하려는층의 운행 불가-운행 중에 정지하고 이용자 가두고 발생 같은 경우가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책임의 한계를 따지는 것이 모호하고 부품의 수리 나 교환도 소액/고액을 각각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절차가 복잡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더 비용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FM(Full Maintenance)은 ‘책임 보수 계약’입니다.

POG의 계약 범위는 모두 포함되며 수리 공사, 고액 부품 교환, 정기 검사 수검이 추가됩니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사용자 과실이나 관리 부주의, 천재지변으로 인한 손상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장점으로는 고장 사고 시 책임 범위가 넓고 명확하여 수리 절차가 간단하고 기간도 짧습니다.

예방 정비도 POG에 비해 철저하고 엘리베이터를 전반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수명 연장, 성능 유지가 확실합니다.

고액 부품의 교환까지 책임지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유지비를 삭감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POG 대비 월 보수료가 높아 업체 변경이 쉽지 않습니다.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그런데 ‘실제 승강기 유지보수 계약은 어떤 것으로 해야 하는지’ 직접적으로는 느끼지 못할 것 같은데요?일반적으로 건물의 단기 소유 예정이거나 신축의 경우 POG를 많이 선택합니다.

반대로 장기 소유 예정이거나 구축의 경우 FM을 선택하십시오.그러나 업체마다 계약내용의 세부사항은 다르며 신축이든 구축건물이든 엘리베이터 상태는 기계실에서 피트(바닥)까지 전반적인 상태를 모두 살펴봐야 하므로 번거로우시겠지만 꼭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나중에 실제 기계가 고장나면 수리비 청구서를 보고 놀라는 경우가 많고, 이 때문에 업체 측과 갈등을 빚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직 업체를 고민하고 있다면 18년 경력의 신뢰성, 전문성, 책임감을 모두 갖춘 유지보수업체 ‘대명엘리베이터’를 추천합니다.

합리적인 유지비는 물론 여러분 각각의 경우를 철저히 파악하여 필요한 계약만 제안합니다.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대명의 실제 승강기 유지보수 현장과 함께 업체의 선택이 왜 중요한지 살펴볼까요?티센이라는 엘리베이터 모델입니다.

브레이크 항목에 수세이(Ass’y)를 교체하는 과정입니다.

Ass’y는 반제품이라는 뜻입니다.

컴퓨터 부품 중 그래픽 카드와 같은 위치입니다.

그래픽카드도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된 조립품인데 완성단계에서 보면 중간반제품입니다.

안정감 있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제동장치로 부품의 예측 수명은 20년~25년 정도입니다.

사용 빈도나 관리 상태에 따라 수명은 다릅니다.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그리고 여러분이 되는 업체와 승강기의 관리 계약을 한다면 제동 아세만 교환하면 좋은 것을 불필요한 부품도 교환해야 한다고 주장하면 어떨까요?특히 POG가 보장하지 않는 고액 부품을 중심으로 수리비를 청구하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황당하죠.그렇다고 현실적으로 타사를 알아보면 수리 기간의 연장으로 불편이 커집니다.

FM계약한 경우는, 업체 변경이 어려운 수리는 수리대로 연기되며 법적 분쟁까지 생기는 일이 있습니다.

대명은 이런 난처한 상황이나 손님이 걱정되는 부분을 생각하고 정직하고 합리적으로 드립니다.

이용자들의 안전을 제일선에 “고장률 제로화”에서 기업 이념으로 하는 곳입니다.

상세한 관리 계약 내용에 대한 문의나 엘리베이터의 교환, 리모델링이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나 다이묘를 찾아 주세요.24시간 항상 대기하고 있으므로 편한 시간에 문의 주세요.전문 기술진의 기술력과 모든 부품 상시 완비에 신속한 수리를 약속 드립니다.

그래서는 일교차가 큰 날씨에 감기 조심하세요.또한 득이 되는 콘텐츠로 돌아옵니다!
그런데 만약 여러분이 어떤 업체와 승강기 유지보수 계약을 맺는다면 브레이크 아세만 교체하면 되는 것을 불필요한 부품도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하면 어떨까요?특히 POG가 보장하지 않는 고액 부품 위주로 수리비를 청구하면 고객 입장에서는 어이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현실적으로 타사를 알아보면 수리기간 연장으로 불편이 커집니다.

FM 계약을 하신 경우 업체 변경이 어렵고 수리는 수리대로 연기되며 법적 분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명은 이러한 불미스러운 상황이나 고객님께서 걱정하시는 부분을 생각하여 정직하고 합리적으로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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